LeeJK's Blog

직장을 다니다 보면 개인사정 등으로 퇴직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럴 때 가장 궁금한 것이 퇴직금이 얼마나 나오느냐인데요. 퇴직금제도는 사업자가 퇴직보험, 퇴직일시금신탁에 가입해서 근로기간 1년에 대해서 30일분의 평균 임금을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오늘은 퇴직금 계산방법과 편하게 계산할 수 있는 퇴직금 계산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퇴직금 = [(평균임금 x 30일) x 총근무일수] / 365일


퇴직금 계산방법입니다. 여기서 평균임금은 퇴직하기 이전 3개월의 평균 임금을 뜻합니다. 퇴직금을 좀 더 받기 위해서 퇴직하기 3개월 전부터 잔업 등으로 평균임금을 올려두면 퇴직금을 받을 때 조금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공식이 가장 기본적인 공식으로 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이 공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직접 계산하기 힘들다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퇴직금 계산기"라고 입력해서 검색을 합니다. 그러면 검색페이지 내에 위 사진과 같이 퇴직금 계산기가 있습니다.


방법도 간단합니다. 입사일자, 퇴직일자, 재직일수, 연간상여금 총액, 연차수당 등을 입력하고 계산 버튼을 누르시면 퇴직금 계산이 이루어집니다. 특별한 경우만 아니라면 비슷한 금액이 산출되니 꽤 정확한 계산기라고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