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JK's Blog

2017년 4월부터 기초연금이 상향 조정됩니다.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은 만 65세 이상으로 하위소득 70% 어르신들께 4월부터 기존의 금액보다 2천원 정도를 더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작년 소비자물가 상승률(1%)을 반영한 금액으로 4월부터 기존 20만 4천 원보다 1% 인상해서 20만 6천 원을 받는다고 밝혔습니다.


기초노령연금은 대한민국 국적의 만 65세 이상으로 가구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분들께만 지급하고 있습니다. 2017년도 선정기준액은 단독가구는 1,190,000원, 부부 가구는 1,904,000원입니다.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홈페이지를 보시면 수급요건, 신청방법 등이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신청장소는 주소지 주민센터가 가장 가깝고요. 다음으로 국민연금공단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준비할 서류도 있는데요. 신성서, 소득·재산신고서, 신분증, 통장사본, 금융정보등 제공동의서, 기타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서식은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고, 직접 방문해서 상담을 받으면서 작성하셔도 됩니다.



기초연금 자가진단 서비스를 이용해 상담 전에 수급요건이 되는지 테스트를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문답형식의 간단한 방법으로 테스트가 진행되니 금방 하실 수 있을 겁니다.


현재 노인 빈곤 문제가 심각한 수준인데요. 기초노령연금제도 수급요건이 충족되시는 분들은 빨리 신청하셔서 혜택을 받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