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JK's Blog

오늘은 금융기관이나 관공서 이용 시 꼭 필요한 공인인증서 만드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하시는데 의외로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요즘은 스마트한 시대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필수입니다. 알아두시면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공인인증서를 만드는 곳이 몇 군데 있지만, 가장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는 곳이 자신의 거래 은행에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저는 주거래 은행이 부산은행이라서 부산은행에서 공인인증서 만드는 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나 모바일로 자신의 거래 은행으로 들어갑니다. 모든 은행의 메인 페이지를 보면 "공인인증서 센터"라고 있습니다. 없는 곳은 없으니 잘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들어가시면 위 사진과 같이 "공인인증서 신규발급/재발급" 메뉴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모든 은행이 비슷합니다.



보면 공인인증서가 몇 종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융기관이나 관공서 이용 시 필요한 공인인증서는 무료로 발급받으실 수 있는 "은행/신용카드/보험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특정한 곳은 범용공인인증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데 범용은 유료입니다. 발급받는 기관마다 조금씩 다른데 4,000원 정도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무료 공인인증서 발급으로 들어가셔서 자신의 개인정보를 입력만 하시면 됩니다. 주인의 주민등록번호, 통장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가 있어야 합니다. 미리 준비해 두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공인인증서를 USB에 저장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이 USB만 있으면 PC방이든 다른 컴퓨터에서도 바로 이용하실 수가 있어서 언제든 쉽고 빠르게 원하는 업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공인인증서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