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JK's Blog

안녕하세요.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다른 사람이 보면 안 되는 자신만의 파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런 파일들은 잘 숨겨두어야 하는데요. 보관 방법으로 숨김폴더를 이용하는 방법과 투명폴더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장단점이 있는 기능이지만, 활용만 잘하시면 자신만의 파일 보관함으로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해서, 자신만의 파일을 보관하실 수 있도록 숨김폴더와 투명폴더 만들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숨김폴더 만들기는 숨기려는 폴더에 우클릭 하시면 속성이 있습니다. 속성으로 들어가면 위 그림과 같이 아래에다 숨김에다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폴더가 사라지면서 보이지도 않고 클릭도 할 수가 없습니다. 숨김폴더로 들어가려면 폴더옵션에서 "숨김 파일 보기"에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윈도우 탐색 창의 보기 탭 메뉴를 보시면 위 그림과 같이 "숨김 파일 및 폴더"가 있는데, 숨김파일 및 폴더 표시에 체크를 하시면 숨김폴더가 반투명한 상태로 보이게 됩니다. 그러면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아니면, 숨김폴더의 주소로 바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숨김폴더 이름과 위치를 알고 있으니 편집창 주소에다 정확한 주소를 입력해서 들어가셔도 됩니다. 예: D:\내 문서\숨김폴더 이름



다음으로 투명폴더 만들기입니다. 폴더를 만들고 이름을 "ㄱ"으로 입력하고 한자 키를 누르면 특수문자가 나옵니다. 특수문자 1번을 선택하면 위 그림처럼 이름이 없는 폴더가 만들어집니다.



그러면 우클릭 하셔서 폴더 속성으로 들어가 주세요. 사용자 지정 탭을 보시면 "아이콘 변경"이 있습니다.



아이콘 변경으로 들어가시면 위 그림과 같이 투명한 폴더 아이콘이 있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투명한 폴더 아이콘의 투명한 이름을 가진 폴더가 만들어집니다.


투명폴더는 눈에만 보이지 않을 뿐 마우스로 클릭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할 때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투명폴더를 바탕화면에 두고자 한다면 모니터 우측 상단에 두면 제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