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JK's Blog

QR코드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이 있나요?


길거리 광고판 등을 보면 검은색 정사각형 모양의 불규칙한 마크가 있는 것을 보았을 겁니다. 특수기호같이 생긴 이 문양을 "QR코드"라고 부릅니다. QR은 "Quick Response"의 약자로 "빠른 응답"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품의 바코드와 비슷한 것으로 활용성이나 정보성 등에서 바코드보다는 한층 복잡하고 진일보한 코드입니다. 아무튼, 이 QR코드를 휴대폰 등으로 스캔을 하면 좀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 QR코드 스캔하는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R코드를 스캔하는 어플들이 많이 있지만, 오늘은 간단하면서 쉽게 스캔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아마도, 네이버 어플을 설치하지 않은 분들은 없을 겁니다. 네이버를 실행하면...



검색어 입력창 오른쪽을 보시면 마이크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2번째 그림과 같이 여러 메뉴가 나오는데 코드라 적힌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번째 그림과 같이 QR코드를 스캔하는 창이 뜨는데, 스캔하고자 하는 QR코드 위에다 약 3초 정도 머물러 주면 됩니다.


그러면 QR코드를 자동으로 인식하면서 QR코드에 숨겨진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QR코드는 단순한 링크일 수도 있고 여러 정보 등을 담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 QR코드를 제작하는 방법도 있지만, 만드는 방법은 다음 시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