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JK's Blog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찍어 보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동영상 편집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클릭 몇 번으로 동영상 잘라내기 및 합치기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동영상 사이트에 업로드 할 때나, 업로드 개수에 제한이 있는 사이트를 이용할 때 조금 더 편해지실 겁니다.


동영상 편집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이런 작업이 자주 있다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게 아무래도 더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음 팟인코더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동영상 잘라내기와 합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이 간단하니깐 여러분도 한번 따라 해 보시길 바랍니다.


여러 개의 동영상을 합치려면, 먼저 동영상의 필요없는 부분들을 잘라내 줘야 합니다. 그래야 합쳤을 때 동영상이 이상하지 않고 부드럽게 이어져 보기에도 좋습니다.



다음 팟인코더를 실행하고 "동영상편집" 화면에서 편집할 동영상을 불러옵니다. 저는 3개를 준비했지만 그냥 1개씩 불러와 잘라내고 나중에 합치기할 때 3개를 불러오시면 됩니다.



불러온 동영상을 마우스로 끌어서 왼쪽 편집화면으로 집어넣습니다. 그러면 동영상이 자동 재생이 됩니다. 그리고 플레이, 정지, 한 프레임씩 보기 등의 버튼이 있으니 동영상을 보시면서 잘라내기할 부분의 시간대를 위 빨간박스의 시계모양을 눌렀을 때 나오는 "시간으로 자르기"의 시작과 끝 구간을 설정해 줍니다.


옆의 다른 방식의 구간을 설정하는 방식이 있지만, 이 방법이 보다 세밀하게 할 수 있어 더 좋습니다.



자르기할 구간 설정이 끝났다면 시계모양 버튼 옆의 "삽입" 버튼을 눌러 아래 "타임라인" 안으로 집어넣습니다. 참고로 위 작업을 반복해서 같은 동영상의 다른 시간대를 설정해 타임라인 안으로 접어 넣을 수도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인코딩 시작을 누르면 동영상 잘라내기가 끝납니다. 동영상 잘라내기 하실 때 클릭 몇 번이면 이렇게 멋진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부분의 구간을 "삽입" 버튼을 이용해 타임라인 안으로 집어넣거나, 아니면 이미 잘라낸 동영상을 ①번 화살표처럼 마우스로 끌어서 편집창이 아닌 타임라인으로 집어넣을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타임라인에 동영상이 순서에 맞게 잘 들어가기만 하면 됩니다.



마무리로 환경설정 부분인데 특별히 고쳐야 할 부분은 없습니다. 그냥 어떤 형식으로 저장할 것인지, 화면 크기는 어떻게 할 것인지만 정하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동영상 합치기할 준비가 다 끝났다면 인코딩 시작을 눌러줍니다. 동영상 길이에 따라서 약간의 인코딩 시간이 걸리지만 완료되면 멋진 동영상이 기다리고 있을 테니 조금만 참아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