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JK's Blog

내 집 마련으로 아파트를 꿈꾸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재테크도 되고 여러모로 값어치를 하는 게 아파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아파트를 구입하면 세금이 발생합니다. 무엇을 사든 세금이 붙는데요. 오늘은 이 아파트를 구입함으로써 발생하는 세금, 즉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방법에 관한 내용으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방법은 과세표준, 또는 세율표에 맞추어 계산하면 그리 어렵지 않게 계산을 할 수 있다고 하지만, 머리 아픈 건 접어두고요. 계산기를 두드려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부동산 114"를 검색해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하단을 보시면 부동산 계산기가 있습니다. 부동산 114는 다양한 부동산 정보가 가득하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아무튼, 부동산 계산기를 클릭해 주세요.



다양한 부동산 계산기가 있습니다. 참고하시고요, 오늘의 주제는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이니 취득세 계산기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기입니다. 서울지역의 아파트 구입 시 취득세가 어느 정도 나오는지, 작은 평수의 아파트를 대상으로 계산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일반주택은 아파트선택을 무시하고 금액만 적으면 되고, 분양아파트는 분양가를 적용하면 됩니다.



총 납부해야 할 세금이 아파트 취등록세와 지방교육세를 더한 총 5,610,000원이 나왔습니다. 저는 과세표준(취득가액) 금액을 기준시가로 적용했지만, 원칙은 실거래가를 적용해야 합니다. 만약 실거래가가 기준시가에 못 미칠 경우에는 기준시가를 적용하셔야 하고요.


이상으로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세금 계산이 그렇듯이 정확한 것은 아니니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