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JK's Blog

유튜브를 즐겨 보시나요? 현재 많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볼만한 영상물들이 많은데요. 재밌는 채널을 구독했다가 취소 또는 삭제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구독이야 아이디 옆의 구독 버튼을 누르면 된다지만 유튜브 구독취소 버튼은 찾기가 좀 애매합니다.


점점 늘어나는 구독 채널을 정리해야 하는데 유튜브 구독취소 및 삭제 방법을 몰라 헤매고 계신 분 있을 겁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을 잘 보시고 깔끔하게 정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모바일에서는 구독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구독취소가 되지만 PC에서는 해당 채널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PC에서 유튜브에 로그인하면 왼쪽에 구독 중인 채널이 나열됩니다. 전 테스트 계정이라서 한 게네요. 아무튼, 구독취소 및 삭제를 하시려면 구독중인 채널로 들어가야 합니다.




채널로 들어가면 상단 채널명 오른쪽 끝에 "구독중"이라는 표시가 있습니다. 이 표시 위에다 마우스를 올리면 구독취소 버튼이 생깁니다. 버튼을 누르면 유튜브 구독취소 및 삭제가 됩니다.



구독취소 버튼을 누르면 좌측 구독 목록에서 채널명이 위 사진과 같이 "구독정보가 삭제되었습니다."라는 글이 뜨면서 바로 삭제가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동영상을 보시면 아래에 "구독중"이라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구독취소"로 바뀌게 되는데, 이때 한 번 더 누르시면 유튜브 구독취소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