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JK's Blog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알아보아요~


심정지 환자가 발생했을 때, 심폐소생술이나 자동심장충격기를 이용하면 위급한 순간을 넘길 수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자동심장충격기가 곳곳에 많이 배치되어 있는데요. 위급한 순간을 위해서 사용법을 익혀두면 위급할 때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해서, 오늘은 이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심장충격기(AED) 전원을 키고 심폐소생술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잘 정돈해 둡니다.


2. 패드와 자동심장충격기 본체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패드에는 이물질 등이 묻어 있으면 제거해 줍니다.


3. 자동심장충격기(AED)의 패드를 정확한 위치에 부탁합니다. 1번 패드는 오른쪽 빗장뼈 바로 아래쪽에 2번 패드는 왼쪽 젖꼭지 옆 겨드랑이에 부착합니다.


4. "분석 중" 이라는 음성 메시지가 나오면 심폐소생술을 잠시 멈추고 환자에게서 손을 떼고 대기합니다. 그리고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심폐소생술을 계속 하십시오" 라는메시지가 나오면 지시에 따라서 심폐소생술을 계속 하시면 됩니다.


5. "쇼크 버튼을 누르세요" 라는 음성 메시지가 나오면 쇼크 버튼을 눌러서 자동심장충격을 가합니다. 참고로 쇼크 버튼을 누르실 때에는 환자에게서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6. 자동심장충격을 시행하고 즉시 심폐소생술을 다시 시행한다. (가슴압박과 인공호흡 비율을 30 : 2)


7. 119구급대가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는 1~6번 사항을 반복해서 실시하셔야 합니다.